문학과부천

문학축제

홈 > 문학과부천 > 문학축제
사진

문학축제

부천시의 가장 대표적인 문학축제는 수주 변영로의 문학세계를 기념하는 수주문학제이다. 수주문학제 기간에는 한국작가회 부천지부가 주관하는 수주문학상도 시상된다. 수주문학상은 전국에서 공모한 시(詩) 작품을 심사하여 수상작을 선정하는데, 매년 400여 작품이 응모되고 있고, 이제까지 68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축제기간에는 수주청소년백일장, 수주문학심포지엄, 수주변영로의 밤(시 낭송과 평론 발표) 등과 같은 행사도 개최된다.

사진

또한, 부천시는 펄벅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이 축제는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세계적 소설가인 펄벅(Pearl S. Buck, 1982-1973) 여사를 기념하는 축제이다. 펄벅 여사는 한국전쟁 직후 부천(심곡본동)에서 고아원을 설립하여 전쟁고아들을 돌보았고 미군과 한국인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인들을 돌보는 봉사활동을 했다. 부천시는 2006년 펄벅 여사의 활동을 기념하는 기념관을 개관했으며 펄벅 축제를 개최하기 시작했다. 부천시는 펄벅 축제 기간에 펄벅 여사의 문학적 기여와 봉사활동 정신을 기념하는 시상도 한다. 펄벅문학상과 펄벅사회봉사상이 그것인데, 펄벅사회봉사상은 여성가족부 장관상으로 수여되고 있다. 부천시는 펄벅 여사의 활동을 현대 부천시의 사회변동과 연관시켜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을 위한 사업으로도 확장하고 있다.
부천시는 도서관이 중심이 되는 축제인 도서관문화한마당을 2000년부터 도서관 이용과 지역의 독서문화를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년 개최했다. 도서관문화한마당은 다양한 문학관련 프로그램과 독서프로그램을 시민에게 제공해 왔으며, 다독자 시상을 비롯하여 책 읽는 가족 선정, 독후감상문공모 시상 등을 진행한다. 2017년부터는 기존의 도서관문화한마당을 “부천 북 페스티벌”로 확대 개편하여 지역을 넘어서 전국규모의 문학축제로 변모할 예정이다.

탑 으로 가기